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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오토바이

[바이크] 빵빵한 뒷바퀴가 특징인 효성, S&T, KR모터스 트로이 125



지금 다시 봐도 빵빵한 뒷바퀴가 참 귀여운 트로이125. 트로인 125는 (구구)효성에서 개발, 판매되다가 (구)S&T, (현)KR모터스에서도 판매되고있는 듀얼퍼포스 모델이다. 듀얼퍼포스는 온로드, 오프로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르로 대표적으로 야하마 TW200, 혼다 아프리카 트윈, BMW GS시리즈, 스즈키 DR 시리즈가 있다.



  


적절한 튜닝의 TW200





사실 트로이125는 야마하 TW200을 외관만 배낀 모델로 처음 출시하고 참 말이 많았다. 그래도 국내에선 처음 나오는 장르라 동호회도 생기고 배터리 리스킷이나 다운 머플러 등 여러가지 튜닝품들이 만들어지고 팔렸다. 그러나 국내에서 처음 내는 장르고 외관만 배낀지라 내구성에 대한 검증이 없었다. 출시 후 1년정도는 그럭저럭 넘어갔는데 1만키로 정도 주행한 차량에서 슬슬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커다란 뒷바퀴를 구동하기 위해 여기저기 보강을 했어야 했는데 외관만 키우고 내부구조는 125cc걸 그대로 사용한지라 구동축인 드라이브 샤프트가 나가는 문제가 터지면서 사람들의 반응은 급속도로 식어갔다. 중고가격도 마구 하락하고....




트로이125는 FUN바이크라는 타이틀로 출시했는데 맘편하게 가지고 놀려면 적당한 출력과 좋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그러나 트로이125는 기껏 원동기 엔진에 효성 특유의 똥망내구성 때문에 참....




암튼 외모 자체는 이쁘게 잘 빠졌고 물렁물렁한 쇼바 때문에 거친길도 맘편하게 다녔던 트로이125. 다만 튜브 타이어라 펑크나면 진짜...후.....센터에서도 힘들다고 잘 안받아주더라 ㅋㅋㅋ




트로이125는 지금에 와서야 어느정도 자리가 잡혔지만 거의 1년마다 부품이 바뀌도 엔진이 바뀌고 난리도 아니었다. 사진의 모델도 2세대 트로이로 휠이 수입휠에서 국산휠로 바뀐 모델이다. 1세대의 수입휠이 훨씬 비샀다는데 ㅎㅎ





계기판도 초반모델은 동그란 아날로그 바늘 계기판이었는데 어느순간 엑시브에 들어가는 디지털계기판으로 바꿔었다. 사면이 KR모터스로 바꼈는데 S&T 마크는 좀 가리지;;




라이트는 광량이 약해서 시외주행 시 거의 안보이더라. 좀 더 큰 코멧용으로 많이들 교환했었는데....깜빡이도 초반엔 네모낳고 샛노란 촌스런 모양이었는데 코멧용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이다.




가장 중요한 엔진은 초기형엔 크루즈에서 나용되면 SOHC엔진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엑시브에 사용되는 DOHC엔진이 올라가있다. 리어서스펜션도 초반엔 장력조절이 되는 모델 안되는 모델 참 엉망이었는데 ㅎㅎ


서울에서 용인, 수원정도까지는 잘 타고 나녔는데 중간에 엔진베어링이 나가서 엔진을 한 번 내리고 벗꽃놀이를 보려고 진해가는길에 포항쯤에서는 구동 샤프트가 부러져서 끝내 센터에 헐값에 넘겼다. 내구성만 받쳐주고 노튜브 타이어였으면 어쩌면 더 오래오래 탔을지도 모르는 트로이125. 에이 이제 국산 125는 안타 안타 ㅋㅋㅋ


빛 좋은 개살구같은 트로이125 타지마세요, 두번 타지마세요. 튜브타이어 하나라는 것만해도 참 문젭니다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