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어 날씨가 좋아지고 코로나가 기승을 부려 매일매일 전기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있다.
전기자전거라 출근길에 땀 흘리지 않고 상쾌한 출근이 가능하지만, 매일 충전하는 건 사실 매우 번거롭다. 혹시 모를 상황에 출근하자마자 충전선을 물리고, 퇴근하고도 충전선을 물려야 한다. 배터리가 크다면 조금 덜 번거로울 수 있을 텐데 말이다.
그리고 가끔 북한강길처럼 한강을 벗어나 자연을 맘껏 누리며 시간을 보내곤하는데,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좀 더 컸다면 체력적인 부담으로 장거리 타길 부담스러워하는 친구들과도 함께 즐거운 시간을 나눌 수도 있고 말이다.
이런저런 이유로 전기자전거 사용자들은 추가로 배터리를 설치해 배터리 용량, 충전에 압박에서 약간이라도 자유로워지기도 한다. 다만, 전기자전거 외에 배터리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는 게 문제인 것이다. 10A정도의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하려면 장착비까지 50여만 원은 들어가는지라 보통은 굳이 배터리를 증설하거나 전기자전거로 장거리에 도전하지 않는다.
- 그러나! 배터리가 아주 커진다면?
- 한 번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면?
-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 비용이 기존 전기자전거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면?
그렇다면 약간의 비용을 더 들여 큰 배터리가 순정으로 장착되어있는 자전거를 구입해 잦은 충전의 압박과 주행거리 제한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보통 10A 용량의 전기자전거는 최대 100만원 정도로 금액이 형성되어 있고, PAS모드로 주행 시 약 70km를 주행할 수 있다.
2020년을 맞아 퀄리 스포츠와 모토벨로에서 신제품을 출시했는데 무려 14A 배터리에 110만 원 정도의 금액이다. 이 정도 배터리 용량에 금액이면 진짜 혜자스럽고 초가성비적인 조건이 아닐 수 없다.
단거리만 출퇴근 하는 사람이라면 일주일에 한 번만 충전해도 되고, 가끔 장거리 투어도 가능하다.
물론 본인은 2달 전에 10A 100만 원짜리 TX8플러스 모델을 구입해 너무 맘이 아프지만.... 말이다 ㅠㅠ
아래는 '퀄리스포츠 Q3 스포츠 14Ah'과 '모토벨로 TX8 프로'의 스펙 비교푠데 아주 세부적인 옵션을 제외하면 거의 비슷한 스펙이다.
퀄리스포츠 | 모토밸로 | |
상품명 | Q3 스포츠 14Ah | TX8 프로 |
출시년도 | 2020 | 2020 |
종류 | 접이식 미니벨로 | 접이식 미니벨로 |
기어 | 시마노 7단 | 시마노 7단 |
바퀴크기 | 20인치(21cm) | 20인치(21cm) |
무게 | 20kg (실측 시 약 22.2kg) | 23kg |
프레임 재질 | 알루미늄 | 알루미늄 |
핸들형태 | 시티형 핸들바 | 플랫바 |
제동방식 | 디스크 브레이크 | 디스크 브레이크 |
출력 | MXUS BLDC 모터 350W | 350W |
배터리 | 시트포스트형 리튬이온 삼성SDI | 시트포스트형 리튬이온 삼성SDI |
배터리 전압 | 36V | 36V |
배터리 용량 | 14Ah | 14Ah |
최고속도 | 25km/h | 25km/h |
주행거리( PAS) | 100km | 100km |
등판각도 | 20도 | |
특징 |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추가 가능(유료) 물받이, 짐받이 기본 장착 프리로드 조절 다이얼 헤드튜브 탭 |
전조등 라이트 기본 장착 시트배터리 잠금장치 유 물받이, 짐받이 기본 장착 |
서스펜션 | 앞바퀴 서스펜션 유 | 앞바퀴 서스펜션 유 |
Q3 스포츠 14Ah와 TX8 프로의 차이점은 주행성능에 조금 더 신경을 쓰느냐, 일상적인 용도에 신경을 쓰느냐 정도다.
퀄리스포츠는 브랜드명처럼 더 강력한 브레이크인 유압디스크를 유료로 추가하거나, 서스펜션의 단단함을 조절할 수 있는 프리로드 다이얼을 이용해 주행에 대한 사용자의 여지를 남겨놨다.
모토벨로는 야간 주행을 위한 전조등 라이트와 시트배터리 도난을 방지하는 잠금장치가 순정으로 장착되어있다.
배터리 큰 모델을 찾는 사람 중,
자전거를 탈 때 주행적인 부분에 조금 더 개입하고 싶은 사람은 Q3 스포츠 14Ah를 구매하고, 라이트를 따로 챙기기 귀찮거나 시트 배터리 도난도 신경 쓰이지 않고 싶은 사람은 TX8 프로를 구매하는 게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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